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 Docker를 이용해서 웹 페이지 만들기

apt install net-tools

ifconfig를 하려고 봤더니 명령어가 되지 않아서 뭔가 했더니, 이 툴이 깔려있지 않았다. 

이 툴 이외에도 vi도 깔려있지 않고 w3m도 깔려있지 않아서 모두 다 install을 하면서 진행했다. 

거의 많은 툴이 깔려있지 않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 같다. 필요할 때는 직접 설치를 하면서 하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했다. 여기서 접속하라고 하는 IP로 접속했는데 아파치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화면이 뜨지 않았다. 아마도 포트 번호가 문제일 것 같은데,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보았지만 일단 시도한 방법들로는 해결이 되지 않았다. 다른 환경을 쓰면 될 것 같지만 (아마 내부 아이피 문제라) 이 서버를 계속 사용하고 싶어서 다른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다. 

 

오늘 배운 다른 명령어 하나. 내가 서버에 접속했을 때도 계속 도커도 돌게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쓴다.

도커를 실행 하기 위해서는 run 명령어를 써야 하는데 여기에 옵션을 추가해서 실행 시킨다.

docker run -itd d88 /bin/bash

처음 안 사실인데 여기서 d88은 내 image의 ID의 앞 글자로 다른 이미지를 실행시킬 때에도 ID를 다 쓰지 않아도 구별 가능한 글자라면 앞 글자 몇 개만으로도 실행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았다.

-d 옵션을 줘서 백그라운드에 실행해서 계속 실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